조남초등학교


홈페이지 사용 안내

컨텐츠 바로가기 기능

로그인

로그인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번찾기, 팝업창이 열립니다.
가정통신문
홈페이지 현재위치입니다.

글읽기

제목
[일반] 자녀사랑하기 뉴스레터(1,2호)
이름
최태전
작성일
2020-06-10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조남초등학교-교표.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12pixel, 세로 400pixel

프로그램 이름 : Adobe ImageReady

꿈 그림, 끼 두드림, 마음 울림의 조남 “3교육

2020-6002

가 정 통 신 문

배움을 즐기며

큰 꿈을 키우자

조남초등학교

(14986) 경기도 시흥시 목감둘레로 229-9 031-490-8204 (FAX) 031-490-8298

사각형입니다. 사각형입니다.

매년 3월은 새로운 학년이 시작되는 시기입니다. 부모님도, 아이들도 설렘 반, 걱정 반의 마음으로 새로운 변화들에 잘 적응하기를 바라고 계실 것입니다. 학습량도 점차 많아지지만, 이 시기 부모님이 특히 염려하는 한 가지는 좋은 친구 관계를 만드는 일입니다. 대개 학기 초에 또래 관계가 형성되는데, 초등학생부터는 어떤 아이가 좋은 친구인지 판단하고 다가가서 함께 놀고 무리를 짓는, 복잡한 친구 관계와 미묘한 사회적 규칙들이 출현하기 때문입니다.

우리 아이들은 각자 서로 다른 기질을 가지고 있고, 이로 인해 또래 관계를 시작하는 방법과 어려움 또한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새로운 학년을 시작하면서 우리 아이들이 좋은 친구 관계를 맺도록 부모가 도와줄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묶음 개체입니다.

사각형입니다.

1. 우리 아이가 친구에게 다가가기 위한 방법

- 여럿보다 한 명을 사귀는 것이 쉽습니다.

- 관심을 가지고 친구를 관찰하고, 웃으며 눈을 보고 인사를 합니다.

- 친구의 행동이나 가진 물건들을 칭찬해보세요. 정직하고 구체적인 칭찬이 좋습니다.

- 놀이에 끼고 싶을 때는 관찰하며 잠시 중단되길 기다렸다가 참여해도 되는지 물어보세요.

- 끼워주지 않으면 실망하지 말고, “그래, 다음에 놀자.” 하고 부드러운 표정으로

받아들입니다.

 

2. 부모가 도와주는 방법

- 조심스러운 기질을 가진 아이이므로 조급해하지 않고 반응을 기다려줍니다.

- 또래 관계를 계속 미루는 것보다는 1:1 상황에서 친할 수 있도록 친구를 초대해 보세요.

같이 어울려 본 적이 있거나 초대를 받았거나 새로 전학 온 아이 등이 좋은 대상입니다.

며칠 정도 여유를 두고 초대하고, 주인으로서의 역할(놀이, 간식)을 미리 준비시킵니다.

손님에게 놀이 등 선택권을 주고, 갈등 상황이 생기면 다툼이 커지기 전 조율해 주세요.

 

3. 우리 아이의 강점 칭찬해주기

- 조심스러운 성향으로 규칙을 잘 지키는 아이입니다.

- 통찰력이 뛰어나고 상대 말을 잘 들어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 순종적이고, 생각이 깊고, 상대방 말을 잘 들어주는 장점이 있다는 것도 기억하세요.

 

 

묶음 개체입니다.

  

사각형입니다.

  1. 우리 아이가 친구에게 다가가기 위한 방법

- 대화는 두 사람 이상이 주고받는것임을 알려줍니다.

- 상대가 지루해 하는지 살펴보고 듣고 있지 않으면 말을 멈춥니다.

말하는 동안 아무도 나를 보지 않거나 질문을 하지 않으면 지금 지루해하고 있구나.”

2. 부모가 도와주는 방법

- 아이 입장에서는 친구들 잘못을 지적하지 않는 것이 힘들다는 것을 공감해 줍니다.

- 참을 때 하는 자세를 연습하거나, 마음속으로 아래 문구를 되뇌어보도록 알려줍니다.

끼어들 일이 아니야”, “그냥 내버려 두자

- 현재 아이들에게 인기 있는 장난감이나 화제를 가르쳐주고 관심을 갖도록 유도합니다.

3. 우리 아이의 강점 칭찬해주기

- 충직하고 성실한 모습을 보이며, 때로 독특한 발상과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묶음 개체입니다. 

사각형입니다.

 

1. 아이가 친구를 사귀기 위한 조언

- 친근한 장난과 악의가 담긴 장난을 구별합니다.

웃는 표정, 편한 자세, 옆에서 장난 vs 적대적 표정, 위협적 자세, 정면이나 뒤에서 장난

- 장난을 걸 때 자리를 뜨거나, 놀리는 말을 인정해 버려서 장난을 재미없게 만듭니다.

- 울거나 과도하게 반응하면 장난이 심해지므로, 심호흡하거나 숫자를 세면서 견뎌봅니다.

- 위협, 괴롭힘에는 단호하게 거부하고, 신체적 폭력이 있다면 꼭 어른의 도움을 청합니다.

2. 부모가 도와주는 방법

- 상황이 장난인지, 괴롭힘이나 폭력인지 파악하고, 심각한 경우 학교에 알려 개입합니다.

- 스스로 훌륭하다는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새로운 모임을 통해 성취 경험을 유도합니다.

3. 우리 아이의 강점 칭찬해주기

- 공정함과 정의에 대한 욕구가 높고 약한 사람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묶음 개체입니다.   

사각형입니다. 

1. 아이가 친구를 사귀기 위한 조언

- 흥분될 때 몸의 신호를 알아차려 봅니다.

심장 두근거림, 위가 뒤틀리는 느낌 근육이 긴장됨, 얼굴이 뜨겁거나 붉어짐

- 흥분을 가라앉히기 위하여 그 자리를 뜨거나, 숫자를 세어보거나, 심호흡해봅니다.

- 마음속으로 차분해지는 말이나 편안하고 안전한 장소를 떠올려 봅니다.

2. 부모가 도와주는 방법

- 아이가 화를 낼 때 부모도 화가 날 수 있습니다. 이때 부모님도 마음을 가라앉히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부모님이 연습하고 조절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아이에게도 가르쳐 줍니다.

- 스포츠정신을 가르치고 결과에 승복하도록 연습합니다. 이때 일부러 져주지는 않습니다.

3. 우리 아이의 강점 칭찬해주기

- 자기주장이 뚜렷한 용기 있는 아이여서, 긍정적 방향으로 투지를 불태울 수도 있습니다.

 

 

사각형입니다.     


뭐니 뭐니해도 공부를 잘하고 봐야지!” 하고 자녀에게 말해 본 적이 있으세요? 하지만 공부를 잘 할 수 있는 능력은 정서적 발달 상태와 직접 연관이 됩니다. 내 아이의 잠재된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건강하게 성장하기 위해서는 고루고루 함께 발달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이번 뉴스레터에서는 내 아이의 정서 행동발달에 대해 관심을 두고 어떻게 도움을 주어야 하는지를 살펴보고, 학생들의 긍정적 성격 특성과 정서·행동 발달 경향성을 파악하기 위해 매년 학교에서 시행하고 있는 학생 정서행동특성검사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녀의 기질, 부모의 양육 방식, 그동안의 경험 등에 따라 정서발달 상태가 다릅니다.

부모님이 자녀의 특성과 발달 정도를 잘 이해하여 자녀의 감정에 예민하게 잘 반응하고 공감해 주면 녀는 자신의 기분을 더 잘 인식하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부모님이 말로 자녀의 마음을 읽어주고, 감정을 조절하는 모범을 보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감정조절을 제대로 배우지 못하면 또래 관계나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 같은 교육환경에서도 아이마다 다른 특성으로 인해 다양한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부모님이 바라는 것만 생각하지 말고) 먼저 내 아이의 타고난 강점과 약점, 그리고 특성에 관해 관심을 가지고 잘 살펴보세요.

- ADHD나 발달지연 등의 문제를 가지거나 불안이 높고 감정조절이 어려운 기질을 가진 경우, 시기에 맞는 적절한 도움을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 그렇지 않으면 문제가 악화되고 성장하면서 더욱 많은 문제를 남기기 때문에 조기 발견과 조기 개입이 중요합니다.

  

  

- 자녀의 강점이나 특성, 예상되는 어려움에 대해서 미리 담임 선생님께 알려주십시오.

- 자녀에게 어려운 점이 발생했을 때, 부모님이 실망스럽고 속상할 수 있지만 먼저 자녀의 관점에서 감정을 이해하고 차분히 들어주세요.

- 감정을 이해해 준다는 의미가 자녀의 잘못된 행동을 허용하거나 부모가 대신 해결해 주는 것은 아닙니다.

- 자녀는 때로는 억울한 마음에 상황을 왜곡해서 보고하기도 합니다. 자녀의 말뿐 아니라 보다 객관적으로 상황을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 부모님이 언제나 자녀 편이며 같이 문제를 도우리라는 것을 알리고, 적극적으로 담임 선생님과 상의해 주십시오.

        

- 학생의 성격특성과 정서행동발달의 정도를 파악하여 학생 교육 활동에 도움을 주고자 시행하는 검사입니다.

- 교육부에서 매년 전국의 모든 학교를 대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초등학교 1학년과 4학년 학생의 부모님께서 온라인을 통해 작성하게 됩니다.)

부모님께서 내 자녀에 대해 평소 느끼는 대로 솔직하게 답변해 주시면 됩니다.

- 자녀의 성격강점에 대해 파악할 수 있고, 인지정서사회성발달 과정의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이 빠르고 효과적으로 서비스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 검사 결과에 대해 자녀의 성격적 강점을 칭찬해 주십시오. 그리고 힘든 감정도 잘 표현하도록 격려해 주시고, 기분을 이해하고 싶고 어려움이 생기면 돕고 싶다는 뜻을 전달하십시오.

- 총점 평균을 바탕으로 기준점수보다 높을 때 관심군으로 선정되는데, 이는 정신질환을 뜻하는 것은 아니며, 다만 아이가 겪고 있는 어려움에 대해 전문기관을 통해 돌아볼 필요가 있다는 의미입니다. 가정에서는 괜찮다고 하더라도 학교에서는 어려움을 보일 수 있으므로 반드시 담당교사의 의견을 듣고 도움의 필요성과 방안에 대해 상의해야 합니다.

- 필요한 경우 학교 담당교사의 상담을 거쳐, 위센터,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정신건강복지센터 등에서 심층평가가 진행됩니다. 심층평가에 따라서 필요한 조치가 이루어지도록 도와드립니다.

- 학교와 전문기관에서 이루어진 검사와 상담 자료는 외부에 공개되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하고, 학생부와 건강기록부에 남지 않으며 학교생활에 절대 불리하게 작용하지 않습니다.

 

  

사각형입니다.

 

 

 

 

2020610

조 남 초 등 학 교 장

본 뉴스레터는 교육부 학생정신건강지원센터가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에 의뢰하여 제작하였습니다.

 

조남초등학교가 창작한 [일반] 자녀사랑하기 뉴스레터(1,2호)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다음글
2020 학부모 지원 단체 참여 신청 안내
/ 조윤숙
꿈 그림, 끼 두드림, 마음 울림의 조남 “3林”교육 제2020-6129호가정통신문배움을 즐기며큰 꿈을 키우자조남초등학교학부모 지원 단체 참여 신청 안내 안녕하십니까? 그동안 본교 발전을 위해 많은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심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우리 학교의 교육활동은 ‘녹색어머니회, 어머니폴리스회, 급..
이전글
6월 보건소식지 - 생활 속 거리 두기
/ 학교관리자
꿈 그림, 끼 두드림, 마음 울림의 조남 “3林”교육 제2020-5792호6월 보건 소식지 -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생활 속 거리 두기배움을 즐기며큰 꿈을 키우자조남초등학교⁂ (14986) 경기도 시흥시 목감둘레로 229-9 ☎ 031-490-8204 (FAX) 031-490-8298 2020. 6. 5. ..

퀵메뉴

퀵메뉴
  • 글씨크기 크게
  • 글씨크기 원래대로
  • 글씨크기 작게
top으로 가기